-
Pihole 설치 가이드취미 2024. 4. 15. 22:45
평소에 웹서핑을 하면서 보이는 광고가 너무 거슬려서 집에 남아도는 라즈베리파이로 pihole 을 설치해보았다.
설치방법
도커로 설치하면 깔끔할거 같아서 살펴보니 도커로 설치하는 가이드도 친절하게 안내되어있다. 역시 남이 만든거 가져다쓰는게 제일 속 편하다. 아래 docker-compose.yaml 을 이용해서 pihole 컨테이너를 생성해주자. 이때 ${WEBPASSWORD} 에 UI web 에서 사용할 패스워드를 적어주자.
version: "3" services: pihole: container_name: pihole image: pihole/pihole:latest ports: - "53:53/tcp" - "53:53/udp" - "80:80/tcp" environment: TZ: 'Asia/Seoul' WEBPASSWORD: ${WEBPASSWORD} dns: - 127.0.0.1 - 1.1.1.1 - 1.0.0.1 volumes: - './etc-pihole:/etc/pihole' - './etc-dnsmasq.d:/etc/dnsmasq.d' restart: unless-stopped
컨테이너가 생성되었다면 <라즈베리파이 IP주소>/admin 으로 접속해서 아까 설정한 패스워드를 입력해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웹페이지가 뜬다.
여기서 몇가지 세팅을 해주어야하는데 Settings > DNS 로 이동후에 아래와 같이 IPv4 OpenDNS 에 체크해준다.
여기까지하면 기본적인 세팅은 완료가 되었지만 만약 차단되는 광고의 범위를 늘리고 싶다면 Adlists 에 들어가 아래 URL을 추가한 후 Tools > Update Gravity 로 이동해서 Update 를 클릭해주면 차단되는 광고의 범위가 증가할 것이다.
https://blocklistproject.github.io/Lists/ads.txt
라우터 설정
이제 DNS 주소를 라즈베리파이 IP (static IP) 로 설정해주자. 이렇게 설정할 경우 라즈베리파이가 꺼지면 사용중인 인터넷이 전부 먹통이되니 주의하자.
이제 라우터의 DNS 주소가 변경되었으므로 사용중인 컴퓨터(또는 노트북)을 한번 재부팅해서 DNS 를 변경해주자.
테스트
pi-hole 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페이지를 접속해보자. 만약 제대로 설정했다면 아래와 같이 광고가 뜨지 않아야한다.
광고 트래픽이 많은 웹사이트를 통해서 리소스를 확인해보니 많이 체감되었다.
마치며
pi-hole 적용 후 쓸데없는 광고 트래픽을 차단하면서 네트워크를 좀 더 쾌적하게 쓸 수 있게 되었다.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라즈베리파이가 꺼지면 인터넷 연결이 끊기기 때문에 네트워크 안정성이 낮아진다. 네트워크 대역폭이 낮을 경우에는 고려해볼만하지만 아직까지는 굳이 써야할까 라는 의문이 남는다. 그래도 pi-hole 리소스는 매우 적게 사용하기 때문에 돌려보면서 얼마나 안정성이 있는지 체크해 보려 한다. 크롬 확장프로그램에 광고 차단 플러그인도 많이 있어서 요즘은 간편하게 광고를 차단할 수 있지만 네트워크 광고 트래픽 + 후처리 리소스를 사용하니 어느게 좋을지 잘 생각해 보고 사용하자 🙂